사무자동화 연구소 우수사원 "우쯔"

블로그를 한개를 운영하다가 새로운 주제로 블로그를 만들어보기 위해 이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기존 메일 블로그를 주로 운영하고 이 블로그는 보조적으로 운영하기로 만든 블로그입니다. 

그런데 오늘 오후부터 제 블로그에 유입량이 급격히 줄더니 

더이상 유입량이 오르지 않네요. 

너무 이상한 마음에 뭔가가 이상했지만 유입량을 늘려보려고 추가 포스팅도 작성했는데

감감무소식. 

너무 이상해서 검색을 하다가 보니 나오는 말. 블로그 저품질. 

네. 제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렸어요. 

 

 

 

 

 

 

 

최근 방문자 수가 조금 증가해서 좋아하면서 조금 더 포스팅을 잘 해보려고 하기도하고

포스팅을 자주하려고 노력하고 그에 따라 방문자수도 조금씩 증가하고

검색했을때 상단에 나오는 포스팅이 조금씩 나와줘서 참 즐거운 나날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오늘 오후부터 블로그에 유입되는 경로가 다음에서 싸그리 사라졌어요. 

최근에 검색량이 많았던 블로그가 검색창에서 검색할 때도 사라졌네요. 

이게 무슨일인가? 다른일이 손에 잡히지 않네요. 

그래서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지 확인방법을 찾아보니

다음 검색창에 자신의 블로그주소를 먼저 넣어서 사이트가 나오는지 확인해보면

블로그 저품질인지 확인할 수 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직접 다음 검색창에 제 블로그 주소를 넣어봤어요. 

 

 

 

 

 

 

 

이렇게 주소를 검색창에 넣었을때 사이트가 안뜨죠? 바로 이미지부터 나오고

밑에 몇개의 블로그만 검색될 뿐 제 사이트가 안나옵니다. 

그래서 지금 작성하고 있는 보조블로그의 주소를 검색창에 넣어볼께요. 

 

 

 

 

 

 

 

이렇게 검색창에 넣으니 사이트부터 나옵니다. 

확실히 제 메인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렸네요. 

 

이럴때는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서 재검색이 될 수 있도록 요청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왜 제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렸을까요? 

 

제가 너무도 조금 억울해서 오랫동안 써오던 블로그가 이렇게 하루아침에 검색이 안될 수 있냐라는

분노로 인해 밥도 잘 안넘어가는 상황이라 다음에도 조금 감정이 안좋네요. 

이래서 블로그를 계속 잘 쓸 수 있을지 걱정입니다만 지금껏 만들어 온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릴 이유가 없는데.... 왜 저품질이지. 이게 지금 화두네요. 

너무 흥분한 나머지 주절주절 이리저리 논리적이지도 못하게 말을 하고 있는 것 같아

가슴이 너무 아픕니다. 저품질 때문에 이 글을 혹시 보고 계신다면 위로의 말씀 드리고 싶네요. 

 

검색하던 도중, 다음 고객센터에서 블로그 검색이 안되는 이유에 대한 도움말이 있더라구요. 

 

 

 

 

위와같이 규제의 대상에 해당되는 블로그는 검색이 안되도록 로직이 잡혀져있는것 같습니다. 

봇에 의해 위 어떤 경우에 해당된다고 판단하여 제 블로그가 저품질이  된 것으로 판단되네요. 

1번에서 4번 그리고 6번 8번에 해당하는 내용은 일절 없기때문에 해당되는 사항은 없고, 

5,7번의 내용이 약간 해당되는 사항이 있는 듯한 생각이 듭니다. 

5번의 의도적으로 문서를 클릭하게 만들어서 다른 곳으로 이동시키거나 악성코드를 심어놓는 다든지의 

행동은 하지 않았지만

포스팅을 완료하고나서 하단에 이전 포스팅에 대한 링크가 요즘들어 조금 많지 않았나? 하는

첫번째 의심이 듭니다. 

그리고 7번의 "특정키워드를 반복해서 만든" 이라고 나오는 부분에서 포스팅할때 주제가 되는 키워드를

너무 남용한게 아닌가 하는 두번째 의심이 들기도 하네요. 

 

 

그래서 일단 먼저 블로그가 다음에 노출이 되지 않은 시점을 티스토리 검색유입을 통해

차근차근 찾아보니 점심먹고 포스팅을 하나 올렸는데, 그 시점부터 다음에서 거의 검색이 되지 

않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스킨변경이나 수정같은 작업은 근래에 한 적이 없고, 딱 이시점부터

검색이 안되는 것으로 보여서 그때 작성해서 올린 포스팅을 과감하게 삭제하고, 

괜히 또 조금 걱정이 되어서 오늘 새벽에 작성 장문의 포스팅을 한 것도 지웠습니다. 

봇에 의해서 저품질 평가되어 반영되는데 시차가 조금 있어서 아침 포스팅의 영향이 있지 않을까?

하는 의심이 들기도 해서 오늘 포스팅은 모두 지웠네요. 

 

 

이렇게 제가 할 수 있는 조치를 우선 진행하고 

저품질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고객센터에 문의해서 재검색이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합니다. 

 

pc에서는 다음 포털에서 가장 아래쪽으로 내려가면 아래와 같이 고객센터가 있고, 

 

 

 

 

모바일에서는 카카오톡을 열어서 설정에 들어간 다음, 

가장 하단에 보이는 고객센터에 들어가서 문의하기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pc에서 고객센터를 찾아갔고, 티스토리 관련 아이콘을 누르고 제 상황과 비슷한 질문을

클릭하니 내용이 나오면서 아래쪽에 문의하기가 나타나네요. 

 

 

 

 

 

여기를 통해서 제 블로그가 검색이 안되고 있다고 문의를 남겨놓았습니다. 

문의 남긴지 얼마되지 않아 자동으로 메일로 문의가 접수되었다고 오네요. 

 

현재 저녁 9시.  이제는 기다리는 방법밖에는 없네요. 

 

밤이 참 길게 느껴질 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지금으로서는 방법이 없으니 일단은 기다려보고

모바일로 상담원과 채팅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월~금요일까지 10시~18시 30분까지라고 

공지가 나와있네요. 

내일 10시까지 어떤 다른 변화가 없다면 상당원과 채팅으로 이 문제를 해결해 봐야겠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포스팅에서라도 얘기를 하고나니 한결 마음이 나아지는 것 같습니다. 

 

내일 제 블로그 저품질 관련 어떻게 진행되는지는 다음 포스팅에서 말씀드릴께요. 

저품질에서 꼭 빠져나올 수 있기를 간절히 기도해 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