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자동화 연구소 우수사원 "우쯔"

사람들은 모두 선택을 할때 에는 어떤 이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차나 대학, 배우자, 먹는 것등 모든 것을 고를때 사람들은 자신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검토하고 나서 합리적인 판단을 합니다.

 

그러면, 경제학에서 말하는 합리적 선택이란?

 

많은 사람들은 자시들이 직면하고 있는 여러 제약 요인에도 불구하고 가능하면 행복해 지기를 원하는 것이 사람 마음입니다. 자동차를 사거나 휴가를 떠나거나 하는 의사결정에서도 우리들은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활용하고 비용과 이익을 따지며 행복해지는데 도움이 되는 최고의 합리적 선택을 합니다. 이것이 바로 효용의 극대화라는 것 입니다. 이상적인 세계라고보면 모든 사람들이 각각의 선택과 그것으로 부터 얻는 결과에 대한 모든 정보들은 물룐 각각의 결정을 다른 것들과 비교해 볼 수 있는 능력과 시간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 우리 세계에서는 그렇게 되기 힘듭니다.

합리적 선택이론의 핵심적인 주창자인 게리 베커는 합리성이란 모든 사람들에게 동등한 것이 아니라 개인적인 선호나 관점에 따라 다르고, 시간과 소득, 인지능력, 그리고 정보의 접근 가능성에 의해 제약을 받는다는 이론을 세웠습니다. 경제학자들은 이 이론을 통해 불확실성속의 의사 결정을 분석하고 자 노력했습니다. 이른바 합리적 행동의 모델을 만들어 사람들이 미래에 취할 행위를 예측하고 그로 인해서 보다 더 큰 경제적 추세도 미리 예측하려는 것이였습니다. 합리적 선택은 정치학과 사회학에서도 자주 사용됩니다. 저치학에서의 합리적선택이론은 집단과 선거, 관료주의 등에 대한 연구를 혁신시켜 국가간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새로운 방식을 만들어 냈습니다. 그리고 사회학, 더 구체적으로는 범죄학에서 사람들이 왜 범죄를 저지즈는지를 해명함으로써 미래의 범죄를 예방하려는데 이 이론이 잘 사용되었습니다.

 

"모든 개인들이 이기적이든 이타적이든 충직하든 악의적이든 또는 자학적이든간에 자신이 바랄수 있는 이익을 최대화한다" - 게리 베커

 

 

선택에 관련한 경제학 이론 - 게임이론

 

개인 뿐아니라 기업, 국가들은 매일 전략적 결정들을 내리고 있습니다. 전략게임처럼 보통은 다른 참가자들이 어떤결정을 내릴지에 대한 사전에 거의 알지못한 채 결정이 내려집니다. 그러면 사전 정보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 우리는 어떤 전략을 따라야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을까요? 이러한 전략적 상황에서 의사결정의 모델을 세우기 위해 경제학에 도입된 것이 바로 게임이론 이라고 합니다. 한 참가자가 얻는 결과가 다른 참가자들의 선택에 따라 달라지는 상황에서 전략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 이 이론의 목표 입니다. 대개의 경우 이러한 선택들은 동시에 일어나는 것으로 가정합니다. 게임의 각 참가자들은 다른 참가자들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에 대한 예측을 기반으로 자신들의 결정을 내립니다.

예를 들어 애플이 새로운 스마트 폰을 출시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경쟁사인 삼성전자가 이보다 먼저 비슷한 제품을 출시하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그러면 애플은 신제품 발매를 발표해야 할까요? 여기에더 더 나가 최근 게임이론의 관심은 참가자들의 전략 선택이 순차적으로 이뤄지고 게임이 계속 반복되는 경우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습니다. 이 경우의 예는 통신사업자인 SKT 와 KT 로 말씀드리겠습니다. SKT가 요금제를 낮추려고 하면 KT 도 이에 대응하여 가격을 낮춰 가격전쟁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면 둘 다 손실만 보거나 아니면 어느 한 회사 점유율이 높아지는 결과로 끝이 날 것입니다. SKT의 가격인하 시기는 언제로 결정하는게 최선의 선택일까요? 반복되는 게임 속의 결정. 쉽지 않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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